반응형

1.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에스프레소 

우리가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에스프레소 머신은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캡슐 머신 등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들이 개발되어 우리 생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에스프레소 머신들 덕분에 우리들은 집에서도 에스프레소를 손쉽게 마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즉 카페를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도 손쉽게 아메리카노와 같은 많은 종류의 커피 음료를 만들어 마시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에스프레소 머신에 탑재되어 있는 기능도 점점 더 다양하게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많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가격대도 다양해서 간단하게 에스프레소만 추출할 수 있는 저가형 에스프레소 머신부터 정말 다양하고 성능 좋은 고가형 에스프레소 머신까지 그 종류는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발전을 하게 된 에스프레소 머신의 역사는 놀랍게도 무려 1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발전해왔으며 현재까지도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에스프레소 머신이 개발된 과정입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이 처음 개발하게 된 과정을 살펴보면 증기 기관의 발명에서부터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에스프레소 머신이 어떻게 발명되었고 그 역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세계 최초의 에스프레소 머신 특허

19세기 후반 유럽과 미국은 100여 년 전 발명된 증기 기관에 평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 바로 증기 기관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키면서 굉장한 큰 성과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커피 또한 다양한 분야들 중 하나에 속해 있었습니다.

먼저 증기 기관에 간단히 설명하자면, 증기 기관은 바로 외연 열기관입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수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를 뜻합니다. 그리고 이런 증기 기관의 아이디어는 200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역사성을 가진 장치입니다.

이런 증기 기관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1878년 독일의 구스타프 케셀이라는 사람은 최초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시초가 될 만한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해당 특허의 내용을 좀 더 살펴보자면 현대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작동원리와 굉장히 유사합니다. 특허의 내용은 바로 증기압을 사용해서 분쇄된 원두가 담긴 필터 사이로 물을 통과시켜 커피를 추출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안타깝게도 그 당시 부족한 기술력 문제로 이론적인 내용만 있을 뿐 실제로 커피를 추출하는 기계는 만들지 못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럼 이어서 어떻게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게 되었고 역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에스프레소 머신의 역사

최초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1901년 이탈리아에서 루이지 베제라가 세계 최초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홍보 때문에 사람들에게는 널리 알려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1903년 데지데리오 파보니라는 사람이 베제라의 에스프레소 머신의 특허를 구매하여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개발된 에스프레소 머신의 이름을 '이데알레'라고 정하고 밀라노 박람회에 출품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최초로 사람들에게 알려진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보니 현대 우리가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에 비해 추출 압력이 굉장히 낮아 우리가 알고 있는 에스프레소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40여 년이 지나고 난 후 1947년 지오바니 아킬레 가찌아가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여 세계 최초로 스프링 피스톤을 이용한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해당 에스프레소 머신은 사람의 힘을 이용하여 추출하는 방식으로 현대의 수동형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 모습이 닮아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크레마가 포함된 우리가 알고 있는 에스프레소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우리가 대부분 많이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형태는 1961년 에르네스토 발렌테라는 사람에 의해 발명이 되었습니다. 해당 에스프레소 머신은 최초로 전동 펌프를 사용하여 사람의 힘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것이 아닌 기계의 힘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최초의 머신이 되었습니다. 기계의 힘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게 되면 장점은 균일한 힘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추출할 때마다 에스프레소의 맛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내부에 보일러가 포함이 되면서 물도 스스로 데우고 그 크기 또한 작아져 오늘날 같은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