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커피의 부드러운 매력을 가진 라테

살면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메리카노 다음으로 많이 마시는 커피 음료는 바로 라테일 것입니다. 이런 라테의 또 다른 매력은 그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보단 좋아하는 사람이 많고 아메리카노보다 부드러운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 가장 많이 찾고 사랑받는 커피 음료입니다.

라테 음료는 굳이 카페를 가지 않아도 편의점에서 다양한 종류 브랜드의 라테들을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라테의 주재료는 바로 에스프레소와 우유로 재료를 굉장히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집에서도 손쉽게 퀄리티 높은 커피 라테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드립 커피나 인스턴트커피를 진하게 내려 에스프레소로 대체하여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언제부터 커피에 우유를 섞어서 마시게 되었는지 그리고 커피와 우유를 섞어마시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커피와 우유의 조합이 큰 사랑을 받게 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커피와 우유의 인연의 시작

커피는 원두마다 정말 다양한 맛과 향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향은 과일 향부터 초콜릿 향, 견과류 향 등 다양한 향들이 존재를 하고 맛은 신 맛, 단 맛, 쓴 맛 등으로 다양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특징을 가진 커피를 부드러운 우유와 섞어서 마시게 되면 그 맛과 향은 더욱더 풍부해지고 한층 더 업그레이드됩니다. 실제로 산미가 강한 커피 원두를 우유에 섞어 라테로 마시면 산미의 특유의 맛이 중화되고 감칠맛이 더해져 그 맛은 아메리카노로 먹었을 때보다 이상으로 좋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현재 수많은 커피 메뉴들을 보면 우유가 들어간 커피 음료의 종류들도 정말 다양하게 존재를 합니다.

그럼 언제부터 커피와 우유를 섞어 마시게 되었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자면 그 답은 바로 무려 300년 전입니다.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커피와 우유의 조합이 시작되었으며 지금으로부터 300년 전인 18세기 초 커피에 우유나 크림을 섞어서 마시기 시작을 했습니다. 신기하게도 처음 우유와 커피를 섞어 마시게 된 이유는 바로 노인과 아이들 혹은 아픈 사람들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당시 감기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에도 커피에 우유나 크림을 섞어 마셨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처음 우유와 커피를 섞어 마시게 된 계기와 원인들은 현재 지금과는 다른 점이 많지만 시간이 서서히 흐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고 그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커피와 우유가 포함된 다양한 커피 메뉴들이 개발되면서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3. 커피와 우유의 조합이 사랑받는 이유

그럼 지금부터는 어떻게 커피와 우유의 조합이 지금까지도 큰 사랑을 받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에게 커피와 우유의 조합의 인기가 생긴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부드러운 맛입니다. 평소 아메리카노나 에스프레소 같이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와 혼합된 커피 음료의 경우 우유의 부드러운 특징 때문에 평소 커피를 좋아하고 즐겨마시는 사람들도 혹은 커피를 잘 마시지 못하거나 좋아하지 않은 사람들도 커피의 우유의 조합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 두 번째 이유는 뜨거운 커피를 빨리 식혀줍니다. 모든 사람이 경험해보았듯이 뜨거운 아메리카노의 경우 만들자마자 음료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 바로 마시기 힘듭니다. 하지만 반대로 라테의 경우 아메리카노만큼 온도가 높지 않아 음료를 마시는데 큰 문제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온도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우유의 경우 70˚C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우유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파괴되면서 변질되기 때문입니다. 즉 뜨거운 라테를 만들 때 우유는 70˚C 이하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커피와 우유의 조합으로 만든 음료들의 경우 기존 다른 뜨거운 커피 음료들보다 온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이유는 바로 경제적인 장점입니다. 초창기 에스프레소 한잔 가격은 지금과는 반대로 굉장히 비쌌습니다. 그러다 보니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섞어 만든 음료와 가격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양도 많은 이 음료를 즐겨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당시 사람들에게도 우유와 커피가 혼합된 맛이 좋아 즐겨 마시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전해집니다.

이러한 3가지 이유들로 인해 지금 현재까지 커피와 우유의 조합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에스프레소 머신에 우유 스티밍 하는 기능이 있을 정도로 커피와 우유의 관계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우유 스티밍과 간단한 라테아트는 기본으로 해야 할 정도로 수준도 많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